인사말

대한기관식도과학회 회원 여러분,

길고 길었던 코로나 팬데믹 터널의 끝자락에 있는 것 같습니다. 우리 모두의 일상이 소중했던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과 함께 변화된 일상의 패러다임을 대비해야 하는 막연한 답답함이 공존하고 있습니다. 학회 활동이 점차 정상화되고 있는 요즈음, 대한기관식도과학회 제2회 증례학술대회를 안내드릴 수 있게 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.

작년 코로나 사태가 정점에 있을 때 시도하였던 제1회 증례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하여 분과학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어려운 증례들을 논의하고 발전적인 학술적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수단임을 확인하였습니다. 점점 더 세분화, 전문화되고 있는 의료 영역에서 다학제학회가 가지고 있는 종합적인 증례 논의는 편협한 시야를 벗어나게 해주고 병원 원내외에서 분과 간의 소통으로 발전하는 데 큰 기여를 한다고 생각합니다.

이비인후과, 흉부외과, 호흡기내과, 영상의학과 등 기관식도과학에 관계된 모든 분과가 모여 서로의 직간접적인 증례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기초연구학문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. 올해는 평소 경험하기 어렵고 다양한 분과의 협업이 필요한 증례를 간접 경험함과 동시에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.



대한기관식도과학회 회장 김진평 올림